제주시는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하는 협치행정 구현을 위하여 그동안 형식적으로 운영되던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대폭 확대하여 “시민행복메아리방을 개설 운영”한다고 밝혔다.
종전에“시장에게 바란다”코너가 주로 시민불편사항에 대해서만 이용되던 사항을 대폭 확대한 “시민행복메아리방, 시장에게 바란다코너”는 정책제안. 청렴소리함. 시민불편 3개의 콘텐츠로 구성하여 시민과의 소통, 협치행정의 1번창구로 활용된다.
“정책제안”코너는 시민들의 생각을 담은 정책제안, 아이디어, 제도개선사항 등 시정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정에 반영함으로써 그 혜택을 시민들에게 돌아가게 하기 위한 정책뱅크로 운영된다. 정책제안이나 아이디어가 접수되면 단기 해결 가능한지, 또는 법령 및 예산 검토 필요한 장기과제 인지 여부를 검토·분석하여 결과를 통보하게 되며, 반드시 1주일이내에 중간 추진사항 통보 등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청렴소리함”은 김병립시장이 청렴대책에서 밝혔듯이 공직사회의 부패고리를 철저하게 차단하여 청렴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공직자 부정부패행위 신고센터로 운영된다.
“시민불편”코너는 주차, 쓰레기, 교통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 속 불편사항에 대해서 신고하면 즉시 해소할 수 있도록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김병립 시장이 시정보고를 통하여 시민들과 약속한 시민이 중심인 제주시 차원의 협치행정 실현을 위하여 다양한 계층의 시민목소리를 듣는 양방향 소통시스템 구축에 대하여 시민들과 약속한 만큼 이번에 시장에게 바란다코너를 대폭 확대하여 소통채널로 시민행복메아리방을 개설 운영하게 되었다”면서 많은 시민들이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아이디어, 정책제안, 공직자부패신고, 시민불편사항 신고 등 소통과 협치의 1번 창구로 적극 활용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