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컨벤션뷰로(이사장 김재웅 도 관광국장 겸직)는 글로벌 MICE 도시, 제주의 차별화된 매력을 부각시키기 위해 5월 24일부터 6월 18일까지 도내 MICE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MICE 연계 관광상품 선정 사업’을 공모한다.
제주컨벤션뷰로에서는 2020년부터 MICE 연계 관광상품 공모를 통해 상품 선정 및 지원을 해오고 있으며, 이는 MICE에 대한 국가별‧지자체별 치열한 유치경쟁 속에서 제주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발굴과 함께 도내 MICE 관련 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MICE 연계 관광상품은 도내 PCO, DMC, 관광지 등을 대상으로 ‘MICE 참가자 맞춤형 팀빌딩 및 체험 프로그램’ 상품 4개, ‘주어진 주제에 맞는 체험 및 관광 프로그램’ 상품 2개, ‘온라인 팀빌딩 및 관광 프로그램’ 상품 2개 등 총 8개를 선정할 계획이다.
각각의 상품은 최소 10명 이상이 참여할 수 있고, 상품가격이 10만원이내, 상품시간은 3~5시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연계 관광상품 선정은 서류 및 PT평가만으로 이루어지며, 실제 상품 시연평가를 위해 최대 2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MICE 연계 관광상품은 제주 고유문화의 우수성과 다양성을 알리고, 트렌드에 맞는 체험 중심의 상품 제공을 통해 MICE 목적지로서 제주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MICE 참가자들의 제주 체류기간 확대(연장), 기업 인센티브단 유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언택트 시대에 맞춘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온라인 참가자에게도 제주를 알리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추후 제주를 방문할 수 있는 잠재고객 확보에 힘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심사는 6월중으로 학계 및 관련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단이 PT발표 심사, 7월중으로는 시연평가를 진행하며, 최종선정 결과는 8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선정시 상품 시연비용 뿐만 아니라 국내외 MICE 홍보마케팅 및 홍보물 제작도 지원하게 된다.
특히, MICE 업체측에 인센티브를 지원함으로써 선정된 연계 관광상품 활용도를 높여나가는 한편, 관련 업계 수익이 증대되는 지역파급효과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제주컨벤션뷰로 관계자는 “MICE 연계 관광상품은 제주지역 MICE 경쟁력 강화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국제 MICE 유치제안 뿐만 아니라 MICE 주최자 입장에서도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