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에서는 시민 중심의 열린 민원실 운영을 강화하고자 올해부터 민원처리 기간 단축 운영과 시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정보공개율 향상, 각종 민원 편의 행정 서비스 확대에 중점을 둔다.
민원처리 기간 단축 운영은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계획> 에 따라 각종 민원처리의 단축 기간만큼 부서별․개인별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 평가하고, 우수 부서 및 담당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뿐만 아니라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국민이면 누구나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에 대하여 열람이 가능한 데, 각종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공개 청구 열람에 적극적으로 임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으로 비대면을 원하는 시민들을 위해 무인민원발급기의 방역을 강화하고, 이용 실적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발급기를 신규 추가로 설치해 나갈 방침이다.
서귀포시는 <민원․청렴 해피콜 고객 만족도 조사> 로 민원인 표본 250명을 대상으로 1:1 개별 전화를 실시하여 업무의 신속성, 전문성, 공정성, 친절성의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와 금품·향응 요구 등의 청렴도를 조사하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용국 서귀포시 종합민원실장은 “시민과 함께하는 쾌적하고 친근한 민원실 환경조성을 위해 미니화단 조성, 북카페 및 건강코너 운영, 점자안내책자, 외국인용 민원서식 비치 등 취약자를 중심으로 한 민원편의 제공에도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