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서귀포시 중앙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25 제3회 중앙동 도시재생 예체능축제 - 모두의 골목 올림픽>을 11.23.(일) 10:00 ~ 16:00 중앙동 골목 및 거점시설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중앙동 도시재생사업 각 예체능 프로그램 결과공유회를 비롯해 뉴트로 스포츠 및 윷놀이 대회, 골목 놀이, 새롭게 선보이는 클라이밍 체험, 팹랩시설 등 지역주민과 협력기관이 함께 참여해 중앙동 골목과 거점시설(3개소)*을 활용하여 축제에 참여하는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행사 프로그램은
○ 서귀중앙 드리미센터(혼디모영 커뮤니티센터)
- 전통놀이를 재해석한 뉴트로스포츠 대회(제주대 해양스포츠센터 협력)
- 토너먼트 형식으로 도내 20개팀이 참가하는 윷놀이 대회
- 중앙동 기획전시회 (중앙동 예술가 & 서귀중앙초)
- 중앙동 백일장 & 상상꽃피다
- 사운드 워킹 퍼포먼스
- NFC 보물찾기, 골목놀이 체험, 골목중고마켓, 주민공모 문화예술 프로그램, 마을아카이브 스마트폰 사진전시회, 로컬 팝업 스토어 등
○ 서귀중앙 만드미센터(적정기술창작소) *서귀포시 동문동로 39
- 나만의 키링·열쇠고리·티셔츠 만들기 등(제주한라대 협력)
- 서귀포 로컬 크리에이터 활성화를 위한 미니포럼
○ 서귀중앙 오르미센터(생활체육센터) *서귀포시 중앙로 72번길 52
- 어르신 뷰티 힐링체험
- 요가(성인, 키즈), 굿볼, 점핑 체험
- 오감놀이, 스내그골프 체험
- 클라이밍 체험
이번 축제는 도시재생 관점에서 마을의 골목길과 거점시설을 문화 콘텐츠로 재구성해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각 사업에서 교육받은 시민과 협력기관이 주도적으로 기획·운영한다.
또한‘26년 조성 예정인 서귀포시 문화광장과 매일올레시장을 연계해 중앙동이 원도심 활성화의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서귀포시 중앙동 도시재생사업은 이와 함께‘26년 거점공간 3개소(혼디모영 커뮤니티센터, 생활체육센터, 적정기술창작소)을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여러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서귀중앙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 문의: 서귀포시 도시과(☎064-760-2992)
서귀포시 중앙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064-733-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