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동부보건소 대흘보건진료소에서는 대흘1리 지역주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건강한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로 다양하게 건강 증진사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지역주민들 25명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하여 혈압 및 혈당, 콜레스테롤, 체성분을 검사한 후 3개월간 매일 걷기운동을 집중 실시하여 재차 검사한 결과 19명이 체지방량이 감소하여 고혈압, 당뇨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건강마을 만들기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으로 △인문학 교실 1회 23명, △시 쓰는 사랑방 12회 99명, △동네 한바퀴 걷기 97회 748명, △어르신 건강체조 29회 362명, △보건교육 4회 104명 등 다양한 건강증진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바 있다.
심뇌혈관질환으로 갑작스러운 심정지가 왔을 때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과 고혈압, 당뇨에 효과적인 영양교육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실천하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대흘보건진료소에서는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진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농촌마을을 가꾸어 나가는 건강증진사업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