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소장 양은숙)는 10월4일부터 보육시설(26개), 유치원(19개), 초등학교(19개)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교육과 재미있는 치아건강 생활체험으로 평생 구강건강관리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15개의 양치체험대를 이용 구강교육을 실시한다.
구강체험실은 아동시절의 구강관리 태도와 습관이 평생구강건강을 좌우하는 만큼 이번 “구강체험실 운영”은 아이들에게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관리능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그리고 구강체험실은 치과를 무서워하는 어린이들에게 치과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취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올바른 치아관리와 칫솔질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구강관리 보건 교육도 실시하게 된다.
구강체험실은 구강보건교육, 칫솔질 교습, 손 씻기 교육 및 체험, 치과진료 체험, 구강용품(칫솔)무료로 배부 할 계획이며, 초기충치를 잡기 위해서라도 3∼6개월에 한번은 꼭 정기적인 구강 검진해야 한다는 것을 깨우쳐 줄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 같은 치아관리 습관을 어릴 때부터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며 구강체험실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건강한 습관을 배우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