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오정수)는 지역사회 비만예방 및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하여 찾아가는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비만예방을 위해 몸짱! 마음짱! 적정체중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대정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주 1회, 10회동안 건강체조 교실을 운영하였으며, 대정서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4월부터 7월까지 주 1회, 13회 동안 음악줄넘기 교실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주간에 운동하기 어려운 주민들의 비만관리를 위해 야간 운동프로그램을 마을별로 운영하여 건강생활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상반기 사계 ․ 덕수 ․ 감산리 3개 마을 72회 1,292명에 대해 운영하였고, 현재는 상창 ․ 신평 ․ 무릉 ․ 구억 ․ 서광서 ․ 상모 ․ 하모리 7개 마을을 대상으로 주 2회, 3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다.
운동종목으로 짐볼, 필라테스 링을 이용한 운동과 기공체조, 라인댄스, 요가 등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참여자들에게는 운동 전․후 체질량지수를 비교하여 운동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또한 월 1회 마을별로 주민과 함께 건강걷기를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건강생활실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서부보건소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실천과 건강행태개선을 위해 금연․절주․영양․비만 등 찾아가는 보건교육과 운동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