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소장 양은숙)는 줄지 않고 점점 늘어나는 비만과 소금섭취량으로 만성질환을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필라테스 운동교실과 연계한 비만예방식(고단백․저칼로리․저염식) 영양체험 교실을 운영해 주민들의 관심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비만예방식 영양체험은 3.6.9프로첵트로 추진하고 있는 필라테스 운동 대상자 30명 대상으로 8월 1일~2일 양일간 보건소 영양체험실에서 실시했으며 참가자들의 만족도 또한 100%이며 자주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이번 비만예방식으로 체험한 요리는 소고기 스테이크 샐러드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고기의 부족한 섬유질을 야채에서 얻을 수 있으며 소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저염식으로 맛 또한 상큼한 맛을 지니고 있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로 만들기도 간단하고 쉬워서 참가자들이 가정에서 자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이다. 또한 비만관리에 관심이 있거나 만들어 보고 싶은 분들은 레시피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동부보건소 영양상담실(760-6193)로 전화주시면 메일 보내드리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영양체험과 동시에 짠맛 미각테스트도 실시해서 자신이 얼마나 짜게먹고 있는지를 뒤돌아보는 계기도 되어서 참가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아주 알차고 보람찬 교육이라고 평가해주기도 했다.
앞으로 동부보건소 관계자는 이론교육보다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자주 추진해서 주민들이 실생활에 직접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립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전문영양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영양상담전화(760-6193)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