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소장 양은숙)는 성산읍, 성산청년회의소(회장 김도년), 표선면, 표선청년회의소(회장 강상훈)와 주관으로, 6월23일 ~24일2일간 한국실명예방재단 안 검진팀을 초빙,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 안 검진을 실시하였다.
제주대학교 병원 안과 전문의2명과 한국실명예방재단 직원5명, 청년회의소 회원 및 동부보건소 직원 등 30여명의 참여하여 희망자 400 여명에게 안 검진을 실시했다.
검진내용은 시력검사, 안압검사, 굴절검사, 세극 등 현미경검사 등이며, 어르신 400여명 검진결과 어르신 30명에게는 백내장 수술이 필요함을 알렸고, 녹내장의심 56명, 망막질환 12명, 초기 백내장 190명, 결막염 및 안과질환을 발견하여 약품지원과 안과 상담을 실시하였고, 안과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노인은 수술비 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특히 성산읍과 표선면에서는 이번 안 검진사업에 물심양면으로 적극 지원하였으며, 성산 ․ 표선 청년회의소에서는 한국실명예방재단 안 검진팀 초빙부터 참여 어르신께 맞춤형 돋보기안경을 지원과 검진장소 준비에서부터 어르신 간식 지원까지 이 사업에 적극 앞장서 관내 어르신들게 많은 호응과 감사인사를 받았다.
그리고 동부보건소에서는 매년 65세 이상 어르신께 백내장 수술비 일부(1인 12만원)를 지원하고 있고, 녹내장, 망막질환 등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대상자에게는 한국실명예방재단에 의뢰 (2013년 이후 110명)하여 수술비 전액을 지원받도록 하여 시력회복을 통한 건강한 노후 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도 이 사업을 위해 읍면과 지역청년회의소와 협업하면서 지속적으로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매년 실시할 계획이다.
❏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시동부보건소(☎ 760-6141)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