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강석찬)은 22일 자치경찰단 참꽃마루에서 ‘명예(특별) 기마대원 위촉식’을 가졌다.
2012년 3월에 창설된 자치경찰기마대는 기마대 운영 활성화를 위하여 2013년 9월에 특별명예기마대원 11명을 위촉하였고, 같은해 10월에 명예기마대원 14명을 위촉하였다.
올해 2년의 임기가 만료되어 명예기마대원 18명과 특별명예기마대원 17명을 새로이 위촉하였다.
이번 위촉된 명예기마대원들은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 운영조례」와 「동 시행규칙」에 의거 승마경력과 사회봉사활동, 마필보유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명예기마대원은 현재 도내에서 말 관련 봉사활동이 우수한 사단법인 기마봉사 단체에서 활동 중인 사람 중에서 위촉하였으며, 사단법인 기마봉사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한라마를 활용하여 대규모 행사시 기마대와 합동근무를 펼칠 계획이고, 특별명예대원은 개별적으로 위촉하여 비조직 형태로 운영되며 기마대 마필을 활용하여 기마대와 합동근무를 할 방침이다.
자치경찰기마대는 “이번 명예기마대원 2기 위촉을 통하여 그동안 운영상에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고 잘된 점을 더욱 활성화하여 기마대 활동에 가시적인 효과를 거양하고, 승마협회·협력단체 등 도민과 함께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제주의 말산업 발전과 승마인구 저변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