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최갑열)는 야간관광 활성화와 제주관광 매력성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제주의 특별한 밤 야간관광 코스 추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응모기간은 4월 6일부터 4월 25일까지 20일간 접수를 받고, 5월 초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접수방법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ijto.or.kr)에서 지원양식을 내려 받아 이메일(gongmo@ijto.or.kr)로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친구들과 함께 즐겼던 제주의 밤, 연인과 낭만적인 데이트를 즐겼던 제주의 밤, 가족과 함께한 행복한 제주의 밤, 나만의 제주에서의 야간명소와 뷰포인트 등 직접 경험했던 다양한 제주의 밤 이야기 등 다양한 소재와 스토리를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발굴된 스토리텔링은 관광객들에게 제주에서의 또 다른 재미와 활력을 제공함과 동시에 차별화된 테마형 야간관광 코스로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공사 관계자는 전망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도와 공사는 제주에서 즐기는 특별한 밤을 주제로 관광객들이 낮에는 느끼지 못했던 지역의 생활문화와 삶의 체취를 경험할 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관광객의 부가적인 소비지출 유도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축하여 홍보할 계획이다.
공모분야는 제주시 구도심, 신제주, 중문권, 서귀포권 4개 분야로 먹거리, 즐길거리, 볼거리가 결합된 제주에서 즐길 수 있는 야간관광코스를 자유형식으로 작성하면 된다(A4 1매 ~ 3매). 참가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접수된 야간관광코스에 대해서는 문화관광 콘텐츠 및 관광상품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주제의 흥미성, 독창성, 파급력, 접근성 4가지 심사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대상작(1편)에는 상품권 50만원이, 최우수상(2편)에는 상품권 각 30만원, 우수상(3편)에는 상품권 각 20만원, 장려상(10편)에는 상품권 각 10만원이 수여된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제주 야간관광 사업 육성의 일환으로 진행되는이번 공모전을 통해 하절기 관광객들의 편의를 도울 수 있는 야간관광 지도를 제작 보급하는 한편, 야간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구도심 중심의 문화 공연 및 온라인 홍보 등 일회성이 아닌 지속사업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