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정갑주)는 15일 오전 도선관위에서 소액다수 정치자금 기부의 활성화를 통한 깨끗한 정치문화 실현을 위해 제주은행(은행장 윤광림) 직원 135명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1,301만원을 정치자금으로 기탁하는 정치자금 기탁식을 가졌다.
이날, 제주은행 직원들의 정치자금 기탁은 작년(163명, 1,510만원)에 이어 2번째로 소액다수에 의한 건전한 정치자금 조성의 모범사례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번 기탁된 금액중 일부는 지난 제주은행과의 협약체결로 실시되고 있는 제주은행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여 기탁됐다.
개인으로부터 기탁 받은 기탁금은 일정한 요건을 갖춘 정당에 국고보조금 배분율에 따라 지급하게 되며, 소액다수의 깨끗한 정치자금기부 확산과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서 민주정치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게 된다.
공무원을 비롯한 개인은 누구나 선거관리위원회에 1회 1만원이상, 연간 1억원까지 정치자금을 기탁할 수 있고, 정치자금을 기탁한 경우에는 연말정산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치자금을 기부하고자 하는 경우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기탁금기부센터
- 제주은행(www.e-jejubank.com) 카드 포인트 이용
-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하여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있다.
선관위는 이번 제주은행 직원들의 정치자금 기탁을 계기로 정치자금에 대한 도민들의 인식이 올바르게 정착되고, 정치자금 기부에 많은 도민들이 참여하여 깨끗한 정치자금 조성을 통한 건전한 정치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