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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립미술관 순회전시 <하정웅 컬렉션 송영옥 탄생 100주년전>

제주도립미술관(관장 김준기)에서는 20171214일부터 2018225일까지 광주시립미술관-제주도립미술관 순회전시 <하정웅 컬렉션 송영옥 탄생 100주년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지난 76일부터 917일까지 개최되었던 <하정웅 컬렉션 송영옥 탄생 100년전 - 나는 어디에>의 순회전시로 올해로 탄생 100주년이 되는 재일작가 송영옥의 삶과 예술세계를 조명하는 회고전이다.

 

 

송영옥은 일제 강점기에 일본으로 이주, 정착하여 일관된 주제의식과 독창적 작품세계, 뛰어난 필력을 인정받은 재일 1세대 대표작가이다. 그러나 뛰어난 예술적 기량을 갖추고서도 불운한 시대를 짊어질 운명 탓으로 한국 근현대미술사에서 제대로 조명받지 못한 채 1999년 안타까운 생을 마감하였다.

 

송영옥(1917~1999)1917년 제주 조천 출생으로 올해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그는 소학교 4학년 때 측량기사인 부친을 찾아 오사카로 건너가 1944년 오사카 미술학교를 졸업하였다. 간사이(關西)종합미술전, 일본 앙데팡당전에 출품하여 화가의 길로 들어선 후 1957년부터는 동경에서 자유미술협회전과 평화미술전을 통해 작품활동을 하게 된다. 그는 해방 후 두 차례 귀향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조선 국적에서 한국(남한) 국적으로 신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조총련계 사람으로 분류되어 고향에 돌아올 수 없게 된다.

 

첨예한 남북 이데올로기의 대립 상황 속에서 남과 북 그 어디에도 속할 수 없고, 재일 한인으로서 차별과 소외, 가난이라는 극한의 현실 속에서 부유하는 삶을 살 수밖에 없게 되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격변기 속에서 겪은 자기 정체성의 박탈과 가혹한 현실의 무게는 고스란히 작품에 스며들어 상처받은 자들의 처절한 외침이나 절망적 상황에서의 몸부림,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고발 등을 주제로 다루게 된다.

 

 

송영옥의 작품은 일제 강점기와 남북 분단의 틈바구니에서 재일 디아스포라로서 받았던 고통과 상처에 절규하는 작가 자신의 자화상이자 우리 민족의 자화상이다. 이 전시를 통해 한국 미술계에 송영옥 작품 세계 조명이 이루어지길 희망하며, 재일 디아스포라의 자화상인 작가의 상처받은 영혼이 치유되길 기대한다.

 

<하정웅 컬렉션 송영옥 탄생 100주년전>에는 광주시립미술관 하정웅컬렉션에서 대여한 작품 44, 송영옥 선생의 조카가 소장 중인 작품 7점 등 총 53이 전시된다.

 

전시는 2018225일까지 계속되며 송영옥과 디아스포라 미술을 주제로 한 전시연계 강연회가 1215일 오후 2시에 개최되며, 이어서 전시개막식이 오후 4시에 미술관 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시기간 중 전시설명을 위한 도슨트가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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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어업관리단, 불법조업 중국어선 1척 나포
남해어업관리단(단장 김용태)은 5월 3일(금) 09시 20분경 제주시 한경면 차귀도 남서방 약 122㎞ 해상에서 중국 자망 어선 1척을 나포하였다고 밝혔다. 우리 수역에 입어하는 중국어선은 관련 법률과 양국 간 합의사항에 따라 매 조업종료 후 2시간 이내 조업일지를 작성하여야 하고, 조업일지 기재내용 수정 시에는 수정한 날짜를 기재하고 서명(날인)을 하여야 한다. 이번에 남해어업관리단 국가어업지도선(무궁화25호)이 나포한 중국 자망 어선은 조업일지 수정 절차를 총 7회 누락한 사실이 확인되어 조업일지 부실기재 혐의로 나포되었다. 해당 중국어선은 현지 인근 해상에서 조사 중이며, 우리측 배타적경제수역에서 불법조업 혐의가 최종 확인되면 관련 법률에 따라 담보금 부과 등의 처분을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제23차 한중어업공동위원회(’23.11월)를 통해 2024년부터 우리 배타적경제수역에 입어하는 모든 중국어선에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설치 및 총톤수 증명서류 선내 비치를 의무화하는 등 중국어선의 불법어업에 대한 감시ㆍ감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김용태 남해어업관리단장은 “우리 수역 내 중국어선 대상 AIS 설치・작동 의무화가 5월부터 정식 실시됨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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