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연명의료에 대한 자기결정권 보장을 위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등록자가 이달 현재 484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19세 이상 성인이 향후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가 되었을 때 무의미한 연명의료를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미리 밝혀두는 문서…
제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인지 저하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경도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오는 6월 19일부터 9월 4일까지 매주 1회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도인지장애’는 정상적인 노화와 치매의 중간 단계로, 기억력이나 사고력 등의 인지기능은 저하되었지만…
서귀포시가 2025년 주민참여예산(65,000천원)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장애인 병원동행서비스’ 가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장애인 병원 동행 서비스」는 장애인단체 소유 차량 3대 및 동행매니저 15명을 통해 관내 재가 장애인들의 병원 이동 및 이용을 지원하는 'door to doo…
서귀포시와 서귀포시노인보호전문기관(관장 배황진)은 오는 12일 서귀포매일올레시장 일대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노인학대 예방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였다 이번 행사는 노인복지법으로 지정된 노인학대 예방의 날(6월 15일)을 맞아 노인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노인 인권을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서귀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 고위험군 아동·청소년의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가족과 함께하는 마음나들이’힐링 프로그램을 6월 15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ADHD, 양극성정동장애 등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6월 9일(월)부터 30일까지(4주간) 매주 월요일, 안덕보건지소 내 치매분소에서 치매환자와 경도인장애자를 돌보는 보호자를 대상으로‘헤아림 가족교실 및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헤아림 프로그램’은 치매환자 가족의 돌봄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
제주시 서부보건소는 오는 6월 5일부터 보건소에 등록된 재가 장애인과 암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자조모임을 운영한다. 이번 자조모임은 올바른 건강관리 정보를 제공하고, 대상자와 가족 간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정서적 지지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암 생존자 통합지지센터와 연계하여…
제주시 동부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사업’ 대상자에 대해 정기 소득조사를 실시한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사업’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되어 있고 치매 치료제 성분이 포함된 약을 복용 중인 환자 가운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 지…
서귀포보건소(소장 현승호)는 오는 5월 27일부터 30일까지 남원지역 영양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달리는 건강쿠킹버스를 활용한 맞춤형 영양체험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임산부, 과체중 이상자(BMI 23이상), 치매 환자, 65세 이상 노인 등 영양관리가 필요한 주민들을 위한 맞춤형 식생활 교육…
제주시 동부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5월 26일(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치매 히어로즈 플로깅’과 ‘업사이클링 마켓’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치매 환자를 단순한 돌봄과 배려의 대상으로 인식하기보다, 지역사회의 주체적 일원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인식…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환자 및 경도인지장애 가족을 위한 「헤아림 가족교실」을 6월 4일부터 6월 25일까지 주 1회(매주 수요일 10:00~12:00), 표선 분소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헤아림 가족교실」프로그램은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하여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적절한 대처 방법…
제주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환자 가족의 돌봄 부담을 덜고 돌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6월 한 달간 매주 목요일 ‘가족교실’, ‘자조모임’,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가족교실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치매환자 돌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와 실질적인 지혜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으로, 돌봄에…
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5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한 달간 고혈압 예방과 관리를 위한 건강 퀴즈 이벤트를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세계 고혈압의 날(5월 17일)’을 맞아 고혈압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인식 개선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서귀포시 동부 지역 주민이라면 모바일 걷기 앱인 ‘워크온(Wal…
서귀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관내 지역아동센터 2개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성장하는 마음씨(See)’를 5월부터 6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5월 8일부터 22일까지 샘솟는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6월 5일부터 26일…
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지난 13일(화) 성산보건지소에서 임신·출산 과정으로 인한 우울감을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임산부 대상 산후 우울 예방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10~15%는 겪는 증상으로 4주에서 6주 사이에 우울한 기분, 심한 불안감 등을 경험하며 시간이…